브라이언 트레이시 / 서사봉
용오름

* 간단히 말하면,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고,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성공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성인은 딱 맞는 때에, 딱 맞는 방법으로, 딱 맞는 일을 쉽고도 자동적으로 하고 말하는 사람이다. 그 결과로 이런 습관을 배우지도 행하지도 못하는 사람보다 10배, 20배의 성공을 거둔다. 10p.

* 자기 성품의 일부로 만들고 싶은 습관을 의식적으로 반복하고 습관화한 조지 워싱턴은 그러므로 "스스로 만든 사람"이다. 그는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배워야 할 습관을 스스로 학습한 것이다. 13p.

* 어느 날 스스로에게 물었다. "왜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할까?" 특히 "일부 세일즈맨이 다른 사람보다 성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p.

* 모든 성공법칙 중 가장 중요한 법칙은 이렇다. 당신이 다른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하면 결국 당신도 그들이 거둔 성공을 똑같이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21p.

* 그러나 그들은 내 충고를 실천하는 대신 고개를 끄덕이고, 미소를 짓고, 동의를 해놓고도 돌아서면 다시 늘 해오던 일상으로 돌아갔다. 가능한한 늦게 일을 시작해 동료들과의 잡담과 사적인 일을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일찍 퇴근해 사람들을 만나고 TV를 보며 시간을 보냈다.

... 내가 제일 먼저 발견한 원칙은 통제의 법칙이다. 이 법칙의 의미는 "사람은 자신의 삶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자신의 삶을 통제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만큼 불행해진다"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자신이 삶을 창조하는 가장 주요한 힘이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일어나는 모든 일이 당신 행동의 결과라고 느낀다면 확고한 내적 통제중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스스로 강하고, 자신 있고, 행복하다고 느낀다. 보통의 사람보다 훨씬 더 명료하고 높은 수준의 성취를 거둔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23,4p.

* 모든 철칙과 마찬가지로 인력의 법칙도 중립적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긍정적인 사람과 긍정적인 상황을 만난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부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상황을 만난다. 성공적이고 행복한 사람은 자신의 삶 속으로 끌어들이고 싶은 것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얘기한다. 실패하고 불행한 사람은 자신을 화나고 당황하게 만드는 사람들과 상황에 대해 끊임없이 떠든다. 27p.

* 생각해보라!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생각하는 바로 그 사람이 된다. 당신은 언제나 당신의 지배적인 사고 경향을 따라 움직인다. 외부세계의 모든 일은 내부세계에 존재하는 생각에 의해 통제되고 결정된다. 28p.

* 성공적이고 행복하며 높은 실행력을 가진 사람은 명확한 이상적 자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존경하고, 감탄하는 대상에 대한 분명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미덕과 가치, 본받고 싶은 사람의 속성에 대한 명확한 생각도 가지고 있다. 성공한 사람은 진정으로 탁월한 사람의 모습과 그들의 행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한다. 35p.

* 최근의 연구에서 학자들은 위대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은 어릴 때 위인의 전기나 자서전을 광적으로 읽은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자신이 읽고, 보고, 들은 영웅들을 닮으려는 지극히 당연한 경향을 보인다. 인생을 통해 멋진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면 무의식적으로 그들의 성격을 닮으려 하고 그들의 가치관, 미덕, 자질을 본받으려 한다. 36p.

* 희망적인 건 자신이 가장 이루고 싶어 하는 이상적 자아에 대해 명확히 사고하면 할수록 당신이 감탄하는 사람의 성취와 행동을 더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당신이 상상하는 최상의 사람과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말과 행동을 할 때마다 자기평가 지수는 올라간다. 당신은 더 많은 행복감과 자신감을 느낀다. 더 긍정적이 되고 기운이 넘친다. 그 분야뿐 아니라 삶의 다른 분야에서도 보다 많은 일을, 보다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다고 느낀다. 39p.

* 다른 말로 하면 대부분의 시간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은 점점 커진다. 감정과 정신적 에너지는 점점 골똘히 생각하는 것에 집중된다. 목표와 성공법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수록 더 빨리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더 많은 감정적 에너지를 목표에 집중할 것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는 문제점, 걱정, 우려로 소모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잇을 것이다.

마지막 법칙은 잠재의식의 법칙이다. 이 법칙은 "당신의 잠재의식은 의식이 만들어낸 모든 생각과 계획, 목표를 받아들이며 결국 목표를 현실로 만드는 생각과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49p.

* 단신의 현재와 미래의 모든 일은 당신의 생각, 느낌,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습관이 당신의 생각, 느낌, 행동의 95%를 결정한다는 데 동의한다. 위대한 인물이 되어 위대한 삶을 사는 열쇠는 모든 가능성을 성취하도록 이끄는 성공 습관을 당신 스스로 개발하는 것이다. 52p.

*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30~60분 동안 당신의 일과 관련된 독서를 하라. 밑줄을 긋고 메모를 하라. 책에서 배운 지식을 일상 속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고민하라. 매일 잠자기 전에 책에서 공부한 지식에 비추어 하루를 돌아보고 개인적인, 그리고 일적인 성과를 평가하라. 77p.

* 사실 매일 아침 30~60분 동안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면 당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가장 독서량이 많고, 가장 지식이 풍부하고, 가장 전문적이고, 가장 많은 보수를 받는 사람이 된다. 나는 지구상 어느 곳에서도 매일 독서하는 습관으로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지 못한 사람을 만난 적이 없다. 78p.

* 경영 철학자 짐 론(Jim Rohn)은 이렇게 쓴 적이 있다.
백만장자가 된다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백만장자가 된다는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백만장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먼저 백만 달러의 부를 쌓을 수 밖에 없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93,4p.

* 아마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에게서 가장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습관은 절약하는 습관이다. 부자들은 1페니, 1달러를 쓰는 데도 조심스럽다. 그들은 재산을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나누어 놓는다. 중고품을 쓸 수 있는데 새 제품을 사는 일은 절대로 없다. 리스를 할 수 있으면 절대로 사지 않으며, 렌트를 할 수 있으면 리스를 하지 않는다. 빌릴 수 있으면 렌트나 리스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영어 속담처럼 "손 안의 몇 페니를 돌보면 파운드는 스스로를 돌본다"는 사실을 안다. 94,5p.

* 아주 특별한 발견이 하나 있다. 저축을 하는 습관을 익히면 긍정적이고 행복한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긍정적인 기분 덕분에 돈이 힘의 형태를 띠면서 당신의 삶, 당신의 계좌속으로 더 많은 돈을 끌어당긴다. 친구들이 오래 전 까먹은 빚을 갚는다. 예전에 없던 추가적인 돈을 덤으로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오랫동안 지녀왔지만 별로 가치가 없는 물건들을 팔 수 있게 된다. 점점 저축한 돈이 늘어남에 따라 당신의 저축계좌는 보다 긍정적인 힘을 가지게 되며 더 많은 돈을 끌어당긴다. 97p.

* 백만 달러짜리 습관을 익혀 재정적 자립을 이루는 일은 그 자체로 대단한 목표다. 그러나 재정적 자립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 용기와 인격을 갖추고, 사려 깊고 일관성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오랜 세월을 걸쳐 재정적으로 성공하면 진정한 행복을 느끼고, 자신과 삶의 다른 모든 부분에 대해 만족을 느끼게 된다. 이 행복이 가장 가치 있는 목표가 되어야 한다.

* 단지 한 번 목표를 쓰는 행동이 당신의 잠재의식 속에 목표를 입력하고 당신의 초월적 자의식을 활성화한다. 매일 쓰고 또 쓰면 점점 강력해진다. 매일 당신의 목표를 쓰면 한 번 쓸 때보다 10배, 20배, 50배, 때로는 100배의 효과가 발생한다. 당신의 마음은 목표 달성을 돕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쏟아낸다. 당신은 인력의 법칙을 가동시켜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사람과 환경, 아이디어와 자원을 끌어당기기 시작한다. 113p.

* 먼저 "나는 왜 채용되었는가?"라고 자신에게 물어보라. 나는 무엇을 이루기 위해 고용되었는가? 일에서 나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결과는 무엇인가? 내가 만약 일에 대한 대가로 월급을 받는 이유를 성명해야 한다면 어떤 이유가 있을까? 115p.

* 집중하라.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습관을 익혀라. 당신은 경력을 쌓는 과정에서 어떤 일을 빨리 잘 할 수 있는 특별한 재능과 능력을 개발해왔다. 잘 하는 일을 하면 실수를 덜 하게 되고 과거로 돌아가 잘못을 바로 잡느라 보내는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 잘 할 수 있는 일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수록 업무와 활동을 더 잘 수행하고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한다. 124p.

* 비즈니스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람들은 "이윤을 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피터 드러커는 "비즈니스의 목적은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모든 이윤은 충분한 수의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면서 이윤을 내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로 얻어진다. 136p.

* 고객은 단 하나, "개선"을 산다. 고객이 당신의 제품을 사는 이유는 어떤 방식으로든 그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CEO로서 당신이 할 일은 그들이 다른 어떤 제품을 사는 것보다 당신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함으로써 더 많은 이점을 얻으리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마케팅, 판매. 비즈니스 전략은 이처럼 간단하고 직접적이다. 141p.

* 성공한 기업가들은 시장과 고객을 지향하는 강력한 습관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오로지 한 마음으로 고객에게 집중하며 끊임없이, 밤낮으로 과거보다 고객을 만족시킬 더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다. 당신이 창업자이든, 월급 사장이든, 고객에 대한 강력한 집중은 다른 어떤 습관보다도 성공을 보장할 것이다. 142p.

* 에이브러햄 링컨은 단정에 의한 주장의 오류를 강조한 적이 있다. 그는 "만약 당신 개의 꼬리를 다리라고 부른다면 개는 몇 개의 다리를 갖게 될까요?"라고 물었다. 몇 명의 각료들은 "다섯입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링컨은 "아닙니다. 개는 여전히 네 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꼬리를 다리라고 부른다고 다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어떤 사실에 대한 주장, 희망, 소망은 궁극적으로 현실을 반영한 진실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만이 사실이다. 사실과 환상을 구분하고, 고객과 시장,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논증할 수 있고 증명할 수 있는 진실에 기초한 결정을 내리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 습관은 반드시 필요하다. 149p.

* 가장 중요한 습관 중의 하나는 "제로베이스 사고zero-based thinking"다. 제로 베이스 사고는 일정한 선을 그어 그 이전의 결정에 사형선고를 내리는 것이다. "지금 내가 아는 사실을 안다면, 그리고 다시 해야 한다면 하지 않을, 그렇지만 오늘 하고 있는 일이 있는가?"라고 자문하라.
이 질문을 삶의 모든 영역, 특히 당신의 일과 직책, 경력과 현재 상황에 적용하라. 이 분야에 대해 오늘 아는 사실을 안다면,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오늘 다시 할 것인가? 이렇게 묻고 답하는 데는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164p.

* 인텔 회장인 앤드류 그로브Andrew Grove는 얼마전 포춘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10년간 전 세계 직장에서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렇게 대답햇다. "내 생각에는 두 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변화는 오늘날 모든 사람은 모두 자신의 경력을 스스로 만들어간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일 습관과 훈련, 그리고 발전에 전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172p.

* 어떤 사람들은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훌륭한 생각이다. 그러나 당신도 만나는 사람을 그들의 외모로, 그것도 항상 30초 이내에 판단하는 게 사실이다.

... 사람은 믿지 못할 정도로 감각적인 존재다. 우리는 사람의 외모에 굉장히 많이 영향을 받는다. 옷을 잘 입고 유능한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 애쓸 때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닫혀 있을 성공의 문이 열리는 것이다. 174p.

* 불황기 대규모 구조조정 때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사람은 인기 있고, 남을 도울 줄 아는 사람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경제 상황과 관계 없이 회사에 제일 오래 남아 있는 사람은 언제나 동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많은 사람과 잘 어울리는 사람이다. 당신이 할 일은 이들 중 한 명이 되는 것이다. 176p.

* 오늘 가장 많은 보수를 받고 빨리 승진해 CEO가 되는 사람은 능력 있고, 경쟁력 있고, 사랑스럽고, 명랑한 사람이다. 모든 상황과 사람 속에서 장점을 발견하고, 타인을 돕는 데 집중하고, 회사를 위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습관을 익혀야 한다. 이 습관들이 당신이 할 수 있는 어떤 일보다 많이 당신을 도울 것이다. 181p.

* (Prentice Hall,1980)의 저자인 심리학자 시드니 주러드Sidney Jourard에 따르면 행복의 85%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우리 삶을 구성하는 인맥 속에서 산다. 우리와 그들, 그들과 우리가 얼마나 잘 지내느냐가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의 질을 결정한다. 210p.

* 불행한 사람들은 자주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자신의 행복을 희생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당신이 가지지 않은 것은 줄 수 없다"는 것이 법칙이다. 또 "당신 스스로 불행하다면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없다." 211p.

* 희망은 있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훌륭하게 느끼도록 하는 당신의 모든 말과 행동은 당신이 자신을 똑같은 정도록 훌륭하게 느끼도록 한다"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고, 힘을 복돋울 때 당신도 똑같은 혜택을 입는다. 타인의 자부심을 높여주기 위해 하는 모든 일은 당신의 자부심도 높여준다. 214p.

* 남을 인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른 사람을 볼 때마다 단지 미소를 짓는 것이다. 웃는 데는 13개의 근육이 움직여야 하지만 찡그리는 데는 111개의 근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웃는 것이 훨씬 쉽고 또한 효율적이다. 웃을 때마다 당신이 미소 짓는 사람의 자부심을 높여준다. 더욱이 당신의 뇌에서 엔도르핀이 솟구쳐 당신 자신도 더 행복해진다. 어떤 조건에서든 만나는 모든 사람을 무조건적으로 인정하는 습관을 길러라. 주위 사람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보고 놀랄 것이다. 217p.

* 중요한 법칙이 있다. 바로 "질문하는 사람이 통제권을 갖는다"는 것이다. 대화 중에 질문을 할 때 대화의 주도권을 갖는다. 질문하는 사람이 대답하는 사람을 주도한다.

... 다른 사람과 높은 질의 인간 관계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히 질문하고 그 대답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이다. 대답하기 전에 잠깐 멈추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질문을 하라. 의견을 말하기 전에 상대방을 이해하고 그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라. 223p.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과 매일, 1대1로 혹은 필요하다면 전화를 이용해 함께 시간을 보내는 습관을 길러라. 인생을 마감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후회는 자녀들이 어렸을 때 그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 퇴직 전 회사를 다닐 때는 배우자와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런 일이 당신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 227p.

* 오래 전 알프레드 노벨의 형이 스톡홀름에서 죽었다. 그러나 신문들이 이름을 잘못 알아 알프레드 노벨이 죽은 줄 알고 부고 기사를 내보냈다. 알프레드 노벨은 다음날 기사를 읽었다. 때 이른 부고 기사에서 세계의 전쟁과 분쟁 속에서 셀 수 없이 많은 희생자를 낸 다이너마이트 발명가로 묘사됐다.
그 부고 기사에 큰 충격을 받은 노벨은 인생 전체를 다시 설계하고 세상에 남길 그의 유산을 바꾸었으며, 실제로 나중에 씌어진 진짜 부고는 완전히 다른 것이 되었다. 그는 부고기사 때문에 자신의 재산을 기금으로 노벨상을 제정했고, 오늘날 이 상은 전 세계 문학, 의학, 과학, 경제학, 평화, 화학 분야의 최고의 권위를 갖는 상이 되었다. 264p.

* 삶의 각 영역에서 비전을 세우는 한 가지 방법은 마음 속의 마술 지팡이를 휘둘러 당신이 될 수 있고, 할 수 있고, 가질 수 있는 것에 한계가 없다고 상상하는 일이다.
모든 방면에서 완벽해 질 때의 이상적인 미래상을 창조하라. 당신의 마음이 자유롭게 떠다니도록 하라. 시간과 돈, 자원과 능력에 한계가 없다고 상상하라. 당신에게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상상하라. 265p.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