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완벽한 하루 2006. 6. 27. 20:54

경영이란 무엇인가

* 우리가 가진 자원보다 더 많은 것이 필요한 모든 경우에 경영은 중요해진다. 일을 하든 자원봉사를 하든 경영은 필요하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살아가려면, 그것도 잘 살아가려면 설령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경영자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 멀리 떨어져서 본다면 경영은 경제학이나 공학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가까이서 보면 경영은 오히려 사람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다. 또 진지하게 들여다보면 경영은 인문 과학이다. 모든 규율 가운데 우리 자신과 세계에 대해 더 잘 알수 있게 해주는 것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그런 점 때문에 경영은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고, 동시에 제대로 하기가 힘든 일이기도 하다. 15p.

* 경영의 역할은 일을 해내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다. 모든 이론이나 방법론, 전문화된 지식의 밑바탕에는 강력한 힘으로 우리의 경제와 삶을 바꿔놓는 성과가 있고 그런 성과를 만들려는 도전이 바로 경영이다. 이것이 경영이 궁극적으로 모든 사람의 일이어야 하는 이유다. 20p.

<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

* 그들은 과업을 규정했고, 그것에 작업을 집중시켰으며, 성과를 규정했고, 종업원들을 생산성 향상의 동반자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이에 관한 아이디어의 첫번째 원천으로서 활용했으며, 그리고 지속적 학습과 끊임없는 교육을 모든 종업원들과 작업 팀의 일상적인 업무로 확립했다. 그 결과, 회사들은 생산성을 질적으로 향상시켰고 - 심지어 두 배나 향상시킨 경우도 있다 - 증가된 생산성은 회사로 하여금 종업원들의 임금을 올려줄 수 있게 했다. 이와 더불어 중요한 사실은, 이런 과정이 작업자들의 자존심과 긍지 또한 크게 높였다는 것이다. 251p.

<프로페셔널의 조건>

* 경영자에 대한 올바른 정의는 '지식의 적용과 성과에 책임을 지는 (responsibl for application and performance of knowledge) 사람'이다. 61p.

* 조직은 끊임없는 변화를 전제로 조직되지 않으면 안된다. 조직의 기능은 지식을 작업에 적용하는 것이다.

... 새로운 조직 사회에서 어떤 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지식인은 4년 내지 5년마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유하고 있는 지식이 모두 진부한 것이 되어버려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 되고 만다. 67p.

* 조직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분권화가 요구된다. 71p.

* 현대의 조직은 상사와 부하직원으로 구성된 조직이 될 수 없다. 현대의 조직은 팀(team)처럼 조직되어야 한다. 83p.

변화리더의 조건

* 경영은 현대 서구 사회의 기본적인 신념을 표현하고 있다. 즉 경영은 경제적 자원을 체계적으로 조직함으로써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현대 서구사회의 신념을 드러내고 있다. 22p.

'완벽한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구  (3) 2006.06.29
조삼모사  (2) 2006.06.27
비전  (6) 2006.06.27
새벽  (6) 2006.06.27
행복  (5) 2006.06.27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