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월요일 아침 출근이나 학교에 갈 때 어떤 생각을 하면서 가시나요.
오래전 쓴 글을 읽다가 월요일 출근을 주말저녁부터 걱정하는 제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주말일 끝나갈 때쯤 벌써 다음주의 일들을 걱정하고 있더군요.
출근길 사람들의 표정을 보면 자고 있거나 어두운 경우가 많습니다.
인생은 박카스 광고의 첫출근처럼 상쾌한 것만은 아닌가 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들이 우리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앤서니 기든스가 드라이빙 스쿨에서 배운 운전 노하우를 알려드릴까요?
훈련받은 드라이버들은 사고가 나려할 때 반사적으로 다른 방향을 쳐다보는 훈련을 받는다고 합니다.
카트라이더를 할때도 피하고 싶은 바나나 껍질을 주목하다보면 이상하게 그쪽 방향으로 핸들(키보드죠^^)을 꺽는 경험을 하곤 하는데 그것과 비슷한가 봐요.

사람의 뇌는 의식하는 것을 향해 달려드는 본능적인 버릇이 있는 모양입니다.
이런 예가 이해가 안되시면 높은 곳을 내려올 때 오히려 아래를 보지 말라는 충고를 떠올리셔도 될 듯 합니다.

요는 그것입니다.
우리가 매일 아침 하는 생각들이 그 날 하루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죠.
짜증과 걱정, 염려로 하루를 시작하다보면 그것이 자연스레 습관처럼 베이게 되곤 합니다.
그래서 저는 앤서니 기든스의 충고대로 매일 아침 아래의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퍼붇습니다.
그 질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삶에 큰 힘을 주는 아침 질문법

1. 지금 내 삶에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 때문에 행복한가? 그것이 나에게 어떤 감정을 주는가?

2. 지금 내 삶에서 나를 들뜨게 하는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나를 들뜨게 하는가? 그것이 나에게 어떤 느낌을 들게 하는가?

3. 지금 내 삶에서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자랑스러운가? 그것이 나를 어떻게 느끼게 하는가?

4. 지금 내 삶에서 감사하다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나로 하여금 감사한 마음이 들게 하는가? 그것이 나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가?

5. 지금 내 삶에서 가장 즐기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즐기고 있는가? 그것이 나에게 어떤 기분이 들게 하는가?

6. 지금 내 삶에서 내가 결단을 내린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나로 하여금 결단을 내리게 만들었나? 그것이 나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가?

7.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날 사랑해 주는 사람은 누구인가? 무엇이 내가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게 하는가? 그것이 나에게 어떤 감정이 들게 하는가?


저는 이 내용들을 PDA에 담아다니면서 이제는 거의 외우다시피 합니다.
이 질문들을 가지고 책마저 볼 수 없는 빽빽한 버스안에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합니다.
내가 왜 행복하고 왜 자랑스러운가, 무엇이 나를 들뜨게 하는가,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은 누구인가...
이런 생각들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긍정적인 생각들이 내 속에 가득 차오르게 되는 것을 느낍니다.
생각도 분명히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런 질문들을 계속하다보면 내가 추구해야 할 것들이 금전적인 성공이나 명예가 아님을 날마다 깨닫게 됩니다.
행복이나 나를 가슴두근거리게 하는 것들 중 대부분은 내 일상속에 사소하게 묻혀 있는 것들입니다.
해맑게 웃는 두아이, 사랑스러운 아내,
출근할 직장과 마음이 맞아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고마운 동료들,
읽고 있는 책들과 친구, 가족,
5년, 10년후에 이루고 싶은 소박한 꿈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일들...

구본형씨의 말대로 '하루'를 잘 사는 사람이 평생을 잘 살 수 있다고 저는 굳게 믿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육체의 나쁜 습관 뿐 아니라 마음의 습관들도 함께 고쳐가야 합니다.
우리가 그토록 바라는 행복이라는 것은 바로 마음의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스티븐 코비는 '자극에 대한 반응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말로 이 경우를 설명합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라도 내가 어떻게 그것을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행복과 불행으로 갈라지게 된다고 그는 주장합니다.
저 역시 경험으로 그것이 사실임을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행복은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내일 아침 출근할 때는 꼭 제가 알려드린 '아침 질문법'을 활용해보세요.
아마 달라진 당신의 얼굴을 당신의 동료나 친구, 가족들이 맨 처음 알아볼 것입니다.

'자기계발'이라는 말에 너무 매이지 마세요.
우리들의 삶은 '계발'할 무엇이기도 하지만 우선은 '누려야 할' 무엇이기 때문입니다.
성공이나 행복은 그 후에 자연스레 찾아오는 보너스나 덤과도 같은 것일 뿐입니다.

다음엔 '삶에 큰 힘을 주는 저녁 질문법'을 알려드릴께요~
부디 오늘도 행복하세요^^

'완벽한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보문고에 책추천하다  (2) 2006.10.04
박희원 만세!  (0) 2006.09.29
나를 만나다  (1) 2006.09.28
아들은 아빠를 닮는다?  (1) 2006.09.28
점심 후 시민의 숲  (1) 2006.09.28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