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이는 이제 네 살, 곧 다섯 살이 됩니다. 여느 아이가 그렇듯이 아빠가 책 읽어 주는 무지 좋아합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아빠는 서원이를 위해 매일 세 가지의 이야기를 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서원이가 매일 듣고 싶어 하는 동화는 초콜릿, 사탕, 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아빠는 이 세 가지 주제를 여러 가지 동화와 섞어서 들려줍니다. 때로는 소재가 떨어져서 헤맬 때도 있지만 아들이 너무나 좋아해서 그만 둘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빵 하나 주면 안 잡아 먹지~~~’ 하는 호랑이가 등장하기도 하고, 독이 든 초컬릿을 먹고 잠든 공주도 등장합니다. 부럼 대신 사탕을 깨 먹다가 횡재하는 소년도 등장합니다. 대개의 등장인물은 서원왕자와 희원공주, 그리고 못된 요철이와 은영이입니다. 물론 이 이야기를 들으면 그날 서원이는 평소보다 훨씬 일찍, 수월하게 잠자리에 듭니다.

저는 거의 2년 가까이 매주 월요일을 책 보는 날로 정하고 서점으로 달려갔습니다. 가장 일하기 싫은 월요일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을 스스로에게 선물로 주기로 한 것입니다. 이 날은 아내의 압박도, 회사의 눈치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게 두 세시간 책 속에 빠져 지내는 즐거움, 그것은 오랫동안 제 무미건조한 삶에 큰 활력소가 되어주었습니다. 1년에 2,300권 가까운 책을 꾸준히 읽어올 수 있었던 힘의 원천은 바로 내가 나에게 선물한 월요일 저녁이라는 선물이었습니다.

희망과 기대가 있는 삶은 그 어떤 고난이 와도 이겨낼 수 있는 에너지를 줍니다. 버려진 가구가 장인의 손길 몇 번을 거쳐 멋진 리폼으로 되살아 나듯이 우리의 삶도 이렇게 액센트와 데코레이션이 필요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우리의 삶은 너무나 쉽게 매너리즘의 늪에 빠져버리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선물해본 경험은 있으실 겁니다. 그러나 그 누구보다 자신에게도 선물을 해보세요. 일상에 지쳐 있다면, 꿈과 비전이라는 말을 생각해본 지 오래라면, 다가 올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가 사라진 지 오래 되었다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그 무엇을 자신에게 선물해 보세요. 그 기쁨이 당신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은 아직도 캐내지 못한 보화로 가득한 게 분명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건 그 기쁨을 혼자만 누리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입니다.

그러나 절대 섣불리 남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진 마세요.

스스로 느끼지 못하는 기쁨과 행복을 남에게 나눠줄 순 없답니다.

그러니 먼저 행복해지자구요^^



* 한 달에 한 두번, 가족끼리 삼겹살, 목살을 한 두근씩 사다가 같이 구워 먹는 것도 얼마나 행복한 시간인데요^^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