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 달러 티켓

책읽기 2007. 2. 16. 13:42

밀리언달러 티켓
리처드 파크 코독 지음, 김명철 옮김, 공병호 해제/마젤란

이 책을 직장동료에게 선물을 했는데(물론 그가 원해서) 순식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베스트셀러는 '그 책이 어떤 책인가'에 대한 궁금증보다 '왜 사람들이 그 책을 읽고 싶어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고 싶은 욕망 때문에 꼭 읽어보곤 한다.
그런면에서 나는 베스트 추종자가 아니라고 항변하고 싶지만 정말로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이 책은 한 마디로 '웰 메이드'책이다.
비슷한 종류의 책을 적지 않게 읽어 왔었고, 여기에 나온 메시중에서 새롭다고 느낀 것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 책을 권하고 싶은 이유는 '같은 이야기'지만 풀어가는 방식이 너무나 자연스럽고 설득력이 있다는 점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성공의 배경이 불가항력적인(좋은 태생이거나 타고난 뛰어난 머리등...) 것이거나 무슨 특별한 것이 있다는 선입견을 가지기 쉽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 실망스러울 정도로 뻔한 성공의 '비법'때문에 추천한 나를 원망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언제나처럼 나는 대답할 것이다.
'알고 있는 것을 지금 실천하고 있나요?'

나는 '성공의 비법'이 뻔하다고 원망하는 대신 다른 시각으로 내게 되물었다.
더 이상 그런 비법이 따로 있다는 헛된 희망을 버리고 남은 삶은 이 원칙대로 단순하고 우직하게 살아보는게 어떤가 하고 말이다.
공병호씨가 해제에 쓴 '성공은 시스템'이란 말은 바로 이 말을 압축한 것이다.
그 시스템이란 자연의 법칙과도 같아서 씨를 뿌리면 새싹이 돋고(다 돋지는 않을지라도) 밤이 지나면 새벽이 온다.

인생과 성공의 법칙에도 이러한 '원칙'은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의심하지 말자.
그 일을 이룰 수 있다면 어떤 희생도 치룰 각오가 된 한가지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손에 잡힐 정도로 자세히 그릴 수 있고 기록할 수 있다면,
그 목표를 매일 되씹으면서 엉뚱한 욕심과 쉬운 성공에 대한 미련을 버릴 수 있다면,
익숙함을 떨쳐 내고 매일 새로운 시작과 가능성에 자신을 열어놓을 수 있다면,
그 일을 열정과 인내를 가지고 지속할 수 있다면,
실패에서조차도 뭔가를 배워서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면,
나도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이 책을 우리에게 전달해 준다.

남은 문제가 한 가지 있다면,
그 '성공'이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의 건전한 정의를 내릴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일 것이다.
나는 그것이 이 책이 말하지 않은 '가치'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벌어 1등석을 타는 것'이 성공을 말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마더 테레사도 마틴 루터 킹도 실패한 인생이다.
진정한 가치란 이런 것이 아닐까?
내가 이 세상에서 살다 간 후에 이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나아질 수 있다는 그것.

이 책에 단 한가지 아쉬운 영역이 있다면 바로 이에 대한 메시지일 것이다.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