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회사로 옮길 때 업종을 바꾼 탓도 있었지만 워낙 장기 근속자가 많은 탓에 4년 내리 대리 직함을 달았다. 팀장을 한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팀장의 경험을 해보지 않은 것도 아니지만 요즘 들어 리더의 역할을 다시 한번 고민하게 된다.

신기하게도 팀장이 되면 팀원의 낯빛부터 살핀다.
그 친구의 일하는 모양새와 성과를 살펴야 되는데 이게 그렇지가 않다.
왜 그런가 곰곰히 생각해보았는데 역시 사람의 힘은 능력이 아닌 태도에서 나오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나의 과거 행태를 돌아보았을 때 난 참 '갑갑한' 팀원 혹은 부하직원이었음에 분명하다. 스스로의 일에 대한 욕심은 있었지만 늘 표정은 어두웠을 것이다. 일을 하나의 큐브로 보지 않고 한 쪽 부분만 맞추려 애쓰다보니 자연히 그랬을 것이다. 그래서 불만이 생겼을 것이고 성과도 내기 힘들었을 것이다.

반면교사로 삼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일일이 그것을 팀원에게 설명해줄 수도 없다. 그런 설명은 이전 회사의 대표님이 워낙에 탁월했기 때문이었다. 공평무사와 리더십에 관한 한 나의 영원한 모델이 될 수 있는 분이다. 그러나 그 분도 나를 변화시키진 못했다. 내가 리더가 되고 나서야 그 사실을 깨달았다.

큰 회사에 들어갔던 동료 하나가 회사 내의 정치 때문에 힘들다는 하소연을 해왔다. 직접적인 표현을 하진 않았지만 평생 하지 않던 위경련을 세 번이나 겪을 이유가 뭐란 말인가? 일의 분량도 이전 회사의 절반 밖에 안된다는데. 그러면서 드는 생각, 그건 회사의 작고 큼의 문제가 아니라 리더의 도량이 그만큼 넓었다는 반증이 아닐까 생각해보는 것이다. 우울해진다. 나는 참으로 도량이 좁은 사람이니 우리 팀원들이 불쌍하고 안스럽고안돼보이기까지 한다.

한 사람의 능력은 능력X태도X열정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문제는 능력과 열정이 아무리 뛰어나도 태도가 마이너스가 되면 전체의 값은 커지지만 그 값이 마이너스가 된다는 것이다. 태도는 일면 바꾸기 쉬워도 실제로는 가장 어렵다. 태도가 나쁜 열정적인 직원이 성과를 내기보다 능력이 조금 모자란 성실한 사람이 성공하기 쉬운 것도 그 탓이다. 어차피 이 땅에 천재는 많지 않고 우리의 능력은 꾸준함의 유익을 충분히 누릴 수 있을 만큼 기본적인 토양이 가꿔져 있다. 그것도 안되면 동료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그런 겸손한 태도를 가진 사람이라면...

내 일을 살피고 내 마음을 살피고, 팀원의 일을 살피고 팀원의 마음을 살피고, 회사의 일을 살피고 회사의 목표에 나와 우리 팀을 비추어 본다.

이 열정이 짧은 조바심으로 끝나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완벽한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퍼맨의 친구  (0) 2008.09.24
잃어버린 기술, 친구 만들기  (0) 2008.09.24
내가 읽고 싶은 글을 쓰자  (0) 2008.09.20
인생 참 재미있지?  (0) 2008.08.12
삶의 지혜  (0) 2008.08.12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