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코비 / 김경섭
김영사 / 1판 3쇄
2005.09.28. 교보문고


* 8번째 습관은 내면의 소리를 찾고, 다른 사람들도 찾도록 고무하라는 것이다. 23p.

* 내면의 소리는 개인의 독특하고 의미 있는 공헌이다. 그것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했을 때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24p.

* 인간의 내면 깊은 곳에는 자기만의 무언가에 집중하고 헌신하고 싶어하는 형언하기 어려운 열망이 존재한다. 25p.

* 로크, 레빈, 설즈, 와인버거는 1999년에 출간된 그들의 책 '클루트레인 선언'에서 현실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서로 대화하는 법을 배우면서 다시 내면의 소리를 찾고 있다. ... 불과 5년 전만 해도 전혀 없었고, 산업혁명 이후 별로 없었던 나라 안과 밖에서 일어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세계가 하나로 연결된 후 대화는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다면화되어 대화의 내용을 파악하려는 시도 자체가 무의미해졌다. 그것은 DNA의 이중 나선 구조에 10억 년 동안이나 갇혀 있던 희망과 공포와 꿈에 관한 것이고, 우리 인간의 괴이한 집단적 환각에 대한 것이다. 먼 옛날부터 존재해 왔고, 본질적이고 성스러운 것이며, 21세기의 컴퓨터 속에서 펼쳐지는 아주 흥미진진한 것이다.

... 이 대화는 수십억 또는 수백억 갈래로 갈라지지만, 그 시작과 끝에는 항상 인간이 있다...

이러한 웹에 대한 열광은, 우리의 내면 깊은 곳에 오직 영적으로만 이해되는 어떤 갈망이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갈망의 존재는 우리의 삶에 무언가 빠져 있음을 의미한다. 빠진 것은 바로 개인적인 내면의 소리다. 웹의 영적 유혹은 내면의 소리의 표현이다. 26p.

* 그들은 자신의 상황이 좋아지려면 상대방이 변해야 한다고 믿음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권한을 박탈한다. 42p.

* 존 가드너는 말했다. "병들어 있는 조직은 대부분 자신의 결함을 보지 못한다. 그들은 문제를 해결 못해서가 아니라, 문제 자체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다." 아인슈타인은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들은 그것이 야기되었을 때의 사고방식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44p.

* 시류를 따르지 않고, 문화의 부정적 도발을 견뎌 내며, 이기심을 억누르고, 비전과 결단력을 개발하고 유지할 내적인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들은 자신의 특성과 재능을 파악한 다음, 그것들을 활용하여 성취에 대한 비전을 만든다. 또한 지혜를 활용하여 주도적으로 자기 주변에서 필요로 하는 것과 적당한 기회를 포착한다. 그리고 자신의 독특한 재능을 고려하여 자기동기를 유발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것들을 찾아낸다. 간단히 말해서, 자기 내면의 소리를 찾아내는 것이다. 54p.

* 평범함의 길로 가는 사람들은 에고, 방종, 부족, 비교, 경쟁, 피해 의식이라고 하는 문화적 소프트웨어를 갖고 살아간다. 위대함의 길을 가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문화의 영향력을 벗어나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창조하는 힘을 갖는다. 위대함으로 가는 길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자기 내면의 소리를 찾아내는 것이다. 내면의 소리를 찾고 다른 사람들도 찾도록 고무하는 것이다. 56p.

* 우리도 가정에서, 직장에서, 지역사회에서 평범한 삶을 넘어 위대한 삶을 선택할 수 있다. 상황에 관계없이 누구나 그러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불치의 병에 걸렸다면 불굴의 정신을 가질 수도 있고, 스스로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줌으로써 아이의 삶을 변화시킬 수도 있으며, 조직 내에서 변화의 촉매제가 될 수도 있고, 사회적 캠페인을 주도할 수도 있다. 우리에게는 위대한 삶을 살겠다고 결심할 수 있는 힘이 있다. 하루를 시작하면서 괜챦은 날을 넘어 위대한 날을 만들겠다고 결심할 수 있다. 이미 오래 전에 평범한 삶의 길에 들어섰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바꿀 수 있다. 언제라도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있다. 결코 늦지 않았다. 누구나 자기 내면의 소리를 찾아낼 수 있다. 58p.

*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 가장 잘 배우고, 배움을 실천할 때 자기 것이 되는 법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인정할 것이다. 61p.

* 배운 것을 가르치거나 나눌 때, 우리는 은연중에 가르친 것을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자연스럽게 배운 것을 실천하려는 마음이 강해진다. 나눔은 학습을 심화시키고, 실천과 동기를 강화하며, 변화를 당연시하고, 응원자를 얻는 토대가 된다. 또한 나눔은 사람들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62p.

* 알고도 행하지 않으면, 실제로는 모르는 것이다. 배우고 실천하지 않으면, 실제로는 배운 것이 아니다. 63p.

* 자극과 반응 사이에 공간이 존재한다.
그 공간에서 반응을 선택할 힘과 자유가 나온다.
그 선택 속에 우리의 성장과 행복이 들어 있다.

... 이후로 나는 그 공간의 크기가 대체로 유전이나 선천적 성향과 가정교육, 그리고 현재의 상황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믿게 되었다. 74p.

* 물론 우리가 선택할 수 없는 일도 있다. 유전인자가 여기에 속한다. 하지만 유전인자를 선택할 수는 없어도, 그 유전인자에 어떻게 반응할지는 선택할 수 있다. 유전적으로 특정 질환의 인자를 타고난다고 해서, 반드시 그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의지력을 발휘하여 적절한 운동과 식단을 지키고 최신 의학 상식을 따른다면, 부모들이 걸렸던 유전병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75p.

* "나는 아버지를 몰랐고 아버지도 할아버지를 몰랐지만, 나의 아들은 아버지를 알고 있다."
이 말은 그가 인생에서 가장 훌륭하고 가장 가치 있는 성공을 이루었음을 보여 준다. 그리고 변환자로서의 그의 역할은 더없이 소중한 유산으로서 자손 대대로 이어질 것이다.
... 당신의 사장은 사람들이 두려워 하는 사람일 수 있다. 당신의 업무 환경은 즐겁지도 공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선택할 자유를 지혜롭게 사용하면, 환경을 바꾸고 사장에게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아니면 적어도 달느 사람들의 약점에 집착하거나 감정적으로 휩쓸리는 일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약점이 당신의 감정에 영향을 받는다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스스로 축소시키고 그 약점의 영향력은 강화되어 계속해서 자신의 삶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과거가 미래의 발목을 잡는 것이다. 76p.

* SQ는 컴퓨터의 IQ나 고등동물의 EQ와 달리 셋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인간만이 갖고 있는 지능이다. 그것은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와 연결되어 있으며, 새천년이 시작되는 지금 가장 중시되는 문제이다.
SQ는 의미, 비전, 가치를 만들고 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능이다. 그것은 우리를 꿈꾸게 하고, 노력하게 만든다. 또한 우리가 신봉하는 것의 기초가 되며, 우리의 믿음과 가치를 행동에 반영시킨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우리를 인간으로 만든다. 89p.

* 다른 어디에서도 본격적으로 다루지 않은 또 다른 차원의 지능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이 바로 다른 지능을 안내하고 관리하는 영적 지능이다. 그런 의미에서 영적 지능은 다른 지능보다 우월하다. 90p.

* 사다트는 그의 에고와 EQ(사회적 감수성, 공감 능력, 대인관계 기술) 보다는 SQ(양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그 결과는 전 세계로 메아리쳤다. 그의 영적 지능에 기초한 리더십은 다른 지능들도 향상시켰고 결국 엄청난 도덕적 권위를 갖게 되었다. 93p.

* 성실성이란 바로 이것이다. 그것은 모든 삶이 원칙을 중심으로 통합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의 생산능력과 즐거움은 궁극적으로 성품과 성실성에 의해 결정된다. 그것은 안전지대에서 나와 신체적 근육, 감정적 사회적 근육, 지적근육, 영적 근육을 개발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필요로 한다. 100p.

* 규율이나 희생을 수반하는 헌신과 반대되는 것은 탐닉이다. 순간의 쾌락을 위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희생하는 것이다.
열정은 에너지, 욕구, 신념의 힘이며 비전 실현을 위해 규율을 지속시키는 추진력이다. 세상의 필요와 개인의 재능이 일치할 때 열정이 생긴다. 내면의 소리를 찾고, 그 소리를 이용하여 훌륭한 목적 달성에 이바지할 때 열정이 솟아나온다. 열정을 갖지 못할 때, 그 공간은 불안과 사회적 거울로 몰고 가는 공허한 수많은 목소리로 채워진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혹은 조직에서 열정은 공감을 수반한다. 104p.

* 그러나 효과만 있는 리더십과 지속성을 가진 리더십에는 큰 차이가 있다. 히틀러를 제외한 모든 리더들은 기초를 쌓은 다음, 그 기초 위에서 지속적으로 기여했다. 108p.

* 비전은 지성의 눈으로 미래를 보는 것이다. 비전은 상상력의 결과이다. 모든 것은 두 번 창조된다. 먼저 마음속으로 창조되고, 다음에 실제로 창조된다. 109p.

* 아인슈타인은 '지식보다 더 중요한 것이 상상력'이라고 말했다. 기억은 과거이다. 기억과 과거는 유한하다. 비전은 미래이다. 비전고 미래는 무한하다. 비전은 역사보도 크고, 선입견보다 크고, 과거 감정의 상처보다 크다. 111p.

* 사람들을 긍정하고, 그들에 대한 믿음을 진실된 마음으로 전달해주는 습관은 대단히 중요하다. 제2의 자기정체성 위기를 겪고 있는 10대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 피터 드러커는 관리자의 첫째 임무는 현실을 정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규율은 현실을 정의하고 현실을 받아들인다. 현실을 부정하지 않고 기꺼이 현실에 몰입하는 것이다. 강고하고 냉혹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114p.

* 오직 규율 있는 사람만이 지정으로 자유롭다. 규율이 없는 사람은 기분, 취향, 열정의 노예가 된다. 115p.

* 위대한 교육자 호레이스 만은 말했다. "원칙을 지키기 위해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사람이 행복을 이야기해 봐야 헛된 일이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전체의 선을 위해 개인의 선을 희생하지 못하는 사람은 행복을 말할 수 없다. 그것은 눈 먼 사람이 색깔을 말하는 것과 같다."

... 평생을 성공의 공통분모를 찾는 데 쏟은 보험사 임원 앨버트 그레이의 노고에 찬사를 보낸다. 그가 마침내 깊이 깨달은 단순한 사실은 노력과 행운과 빈틈없는 인간관계가 모두 중요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실패가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는 습관'을 가졌다는 점이다. 그들이 항상 일을 좋아한 것은 아니지만 싫어하는 일은 목적의 힘으로 극복했다. 116p.

* 일반적으로 변명하는 데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초점과 규율이 결여되어 있다. 그들에게 좌절은 불가피하며, 불행은 선택이다. 항상 핑계만 댔지, 용서를 구하지 않는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재능과 세상의 필요가 만나는 곳에 소명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재능과 세상의 필요가 만나는 곳에 열정과 내면의 소리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열정은 삶에 에너지와 추진력을 불어넣는다. 그것은 비전과 규율의 중심에 있는 연료이다. 117p.

* 맡은 업무에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한다면, 그들에게는 감독이 전혀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다른 누구보다도 자신을 잘 관리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열정은 외부가 아닌 내면에서 우러나온다. 그들의 동기 부여는 외부적인 것이 아니라 내부적인 것이다. 너무 열정을 쏟아서 다른 일은 생각도 할 수 없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때를 상기해 보라. 관리나 감독이 필요했었는가? 물론 아닐 것이다. 도리어 언제 어떻게 하라고 지시받는 일을 모욕적이라고 느꼈을 것이다.

필요가 인식되고, 재능에 맞으며, 열정을 느끼는 일에 자기 자신을 던질 때, 잠재되어 있던 힘이 발휘된다. 119p.

* "상대방의 약점에 눌려 사는 감정적 삶은, 감정의 자유를 그에게 넘겨주고 그로 하여금 당신의 삶을 망치도록 허락해 주는 것이나 진배없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겁니다." 184p.

* 그러나 우리는 자신의 삶을 창조할 힘이 있고, 조직에서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접근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타고난 재능을 사용할 힘이 있다. 185p.

* 의사 결정자들은 자기들의 입장이 충분하게 이해되었다고 느꼈을 때 상대의 의견에 귀를 열었다. 상대가 귀를 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귀를 열고 먼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187p.

* 중요한 점은 항상 "이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무엇인가?"라고 묻는 것이다. 190p.

* 믿을 수 없겠지만 승자들은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좋아한다. 왜냐면 그런 종류의 일들은 활동의 공간이 넓기 때문이다.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고, 지켜보지 않는다. 자기 혼자 행동한다. 자신이 왕이다. 손을 더럽힐 수도 있고, 실수할 수도 있고, 모험을 할 수도 있고, 기적을 만들 수도 있다. 임파워되지 않은 사람들의 가장 큰 불평은 흥미 있는 무엇을 할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 아무도 원하지 않는 사소한 업무나 허드렛일을 해보라. 그런 일을 찾아라. 서류 양식을 바꾸는 일이든 주말 고객 수련 계획을 세우는 일이든 자기임파워먼트의 맛을 느껴 보도록 하라. 그 다음에는 더 크고 중요한 일로 전환시킬 수 있을 것이다. 201p. <톰 피터스>

* 우리가 리더십이 선택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기본적으로 "내가 이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한 답으로서, 자신이 발휘하려고 하는 주도성의 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3p.

* 안정은 직업이나 다른 사람들의 보호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에서 나온다. 그러한 능력에 계속 투자하면, 무한한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206p.

* 많은 사람들은 성공에 필요한 것을 재능, 에너지, 개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성품은 외적으로 드러난 자질보다 중요하다. 그것은 역사가 말해 준다. 211p.

* 나의 사위 매트는 의과 대학 면접 때 무능하지만 정직한 외과 의사와 정직하지는 않지만 유능한 외과 의사 중 어느 쪽을 선택하겠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매트는 잠시 생각하다가 현명한 답을 내놨다.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유능한 외과 의사를 선택하겠습니다. 반면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정직한 외과 의사에게 가겠습니다." 214p.

* 글로 쓰는 것은 마음속으로 그려 보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그것은 의식과 잠재의식을 연결해준다. 글로 쓰는 것은 정신과 근신경의 복합적 활동으로서 뇌 속에 정보를 새겨 넣는 효과가 있다. 이 같은 효과를 실험하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아침에 하고 싶은 일 혹은 생각하고 싶은 것 3가지를 적고 어떻게 되는지 보라. 대부분은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그 3가지 모두를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223p.

* 관계와 신뢰는 일상적인 친절, 배려, 인정, 봉사의 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키워 나가야만 유지되고 깊어진다. 결혼의 질과 나의 행복은 아내가 내게 하는 행동과는 거의 관계가 없으며, 모든 것은 그녀의 행복ㅇ르 키우고, 짐을 덜어 주고, 매사에 파트너가 되기 위한 일상적인 나의 노력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배웠다.

... 마지막으로 나는 강력한 관계를 위해서는 진실된 노력과 희생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강력한 관계는 나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만족, 행복, 성장을 우선할 것을 요구한다.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가! 그렇게 노력할 때 행복의 문은 열린다. 그러한 관계가 없으면, 어떻게 현실의 도전을 극복하고 가능성의 문을 열 수 있겠는가? 231p.

* 사람은 자신이 가장 원하는 바를 가장 쉽게 믿는다. 절실하게 원하는 것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설명이나 이야기 혹은 그것을 주겟다는 약속을 쉽게 믿어 버린다. 그래서 현실성 없는 거래와 계약에 속아 넘어가는 것이다. 그들은 부정적인 정보에 눈을 감고 믿음을 선택한다.
그러나 약속을 지키기는 어렵다. 약속을 지키는 데에는 대개 고통스러운 희생 과정이 뒤따른다. 특히 약속을 한 즐거운 기분이 사라질 때, 또는 힘든 현실이 계속되거나 상황이 변할 때 고통은 커진다. 237p.

* 나는 항상 지적 개념화, 업무 지향성, 효율성에 빠지는 나의 경향을 경계해야 한다. 불안정하고 '대하기 고약한' 사람들에게 효율성만 추구해서는 효과가 없다. 먼저 관계를 강화하고 목적을 함께할 수 있어야 한다.

* 내면의 열정은 성냥과 같다. 처음에는 마찰을 일으켜야 불이 붙는다. 그 다음에는 자연스럽게 다른 성냥으로 불이 옮겨 붙는다. 내가 열정을 믿는 것은 사실이지만, 심리적으로 자극을 주는 말을 많이 하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일을 옳게 하는 사람들을 붙잡아야 한다는 켄 블렌차드의 방법론을 좋아한다. 사람들은 가치를 인정받고 평가받아야 하지만 동시에 그들이 일하고 있는 직장도 헌신하고 최선을 다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껴야 한다. 259p.

* 좋은 사명서 또는 전략계획이란 조직의 어느 지위에 있는 누구에게도 접근할 수 있고, 그들의 행동이 전략계획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설명할 수 있게 해주며, 지배가치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나침반에 비유하자면, 조직의 모든 사람들이 어느 쪽이 북쪽이고 자신이 어떻게 조직을 옳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다. 311p.

* 초점과 팀워크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최상층부에서 말단 직원에 이르는 모든 사람들이 핵심목표가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수용하여 구체적인 업무로 전환하고, 방향을 유지할 수 있는 규율을 가지며, 서로를 신뢰하고 효과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312p.

* 자신의 개인적 삶을 생각해 보라. 당신은 어떤 일을 좋아하는가? 어떻게 감독을 받고 있는가? 내면의 열정에 불을 지피는 것은 무엇인가? 내면의 열정을 깨우는 조직이나 리더가 봉사자가 되어 당신의 직무 수행을 개인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와주는 직장에서 일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구조와 시스템이 당신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와주고 격력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항상 인정받고 보상받고, 당신이 진심으로 몸을 던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대의에 의미 있는 공헌을 하고 만족을 느끼고 있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348p.

* 이제 우리는 리더의 4가지 역할과 전인적 인간 패러다임을 배웠으므로, 사람들이 왜 좌절하는지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모범 보이기, 방향설정, 한방향정렬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파워먼트를 시도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350p.

* 훌륭한 상사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면서 '옆에 함께 달리는' 겸손한 봉사형 리더가 되어야 한다.

1)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가? (성과표, 데이터)
2) 무엇을 배우고 있는가?
3) 목표가 무엇인가?
4) 내가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가?
5) 나는 조력자로서 어떻게 하고 있는가?

* 임무, 사랑, 의미는 가장 순수한 동기이며, 항상 크고 영속적인 결과를 생산한다. 리더십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본능에 의존한다. 일을 관리하듯이 사람들을 관리하면 순수하지 못한 본능에 의존하게 된다. 그것은 현대적 의미의 피 빼기 관리 방식이다.
지식노동자와 육체노동자를 결정하는 것은 직무의 성질이나 시대 구분이 아닌 관리자의 리더십 스타일이다. 만일 직원들이 지식노동자들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즉 청소부가 청소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그들은 지식노동자가 아닌 육체노동자가 되고 만다. 363p.

* 8번째 습관은 위대함으로 가는 길이고, 위대함은 자기 내면의 소리를 찾아내고 다른 사람들도 찾도록 고무하는 데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개인의 위대함, 리더의 위대함, 조직의 위대함에 대해 살펴봤다.

개인의 위대함은 선택, 원칙, 인간의 4가지 지능이라는 3가지 탄생의 선물을 통해 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재능과 지능을 개발할 때, 우리는 양심의 지배를 받으며 비전, 규율, 열정이 가득한 훌륭한 성품을 갖게 된다. 이 성품은 인간에게 봉사함은 물론 인간에게 다가가고 인간에 초점을 맞추게 해준다. 이 성품의 제1위대함이며, 제2위대함은 재능, 평판, 체면, 재산, 인정받는 것 등이다.

리더의 위대함은 지위에 관계없이 다른 사람들이 내면의 소리를 찾도록 고무하는 길을 선택한 사람들이 얻는다. 즉 리더의 4가지 역할의 실천을 통해 얻는 것이다.

조직의 위대함은 조직이 리더의 역할과 사명, 비전, 가치를 원칙 혹은 실행 요소인 목표 인식, 헌신, 업무 전환,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 시너지, 책임으로 전환할 때 얻어진다. 조직의 차원에서 이 요소들은 보편적이고, 영원하고, 자명한 원칙들이다. 383p.

* 목표를 경제, 전략, 이해당사자의 측면에서 평가할 때, 각 목표의 이유와 내용이 분명해진다.

이해당사자 측면: 이해당사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고객, 직원, 협력업체, 투자자 등이 이 목표에 이해관계를 갖는다.

- 목표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주는가?
- 목표는 사람들의 열정과 에너지에 불을 붙여 주는가?
- 목표는 공급업체, 협력업체, 비즈니스 파트너,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전략적 측면: 잠재적 목표가 조직의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보라.

- 목표가 조직의 사명이나 목적을 지원하는가?
- 목표는 핵심역량을 강화하는가?
- 목표는 시장 영향력을 증가시키는가?
- 목표는 경쟁 우위를 높여 주는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라. "우리의 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경제적 측면: 대단히 중요한 목표는 조직의 전체 재정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해야 한다. 잠재적 목표들 가운데 어느 것이 가장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는지 자신에게 물어보라.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라.

- 수입 증가
- 비용 감소
- 현금 흐름 개선
- 수익성

어느 조직이나 생존을 위해서는 현금 흐름을 가져야 하므로 비영리 조직의 경우에도 경제는 중요하다. 386,7p.

* 지혜는 원칙에 충실한 삶, 즉 성실성의 산물이며, 성실성은 겸손과 용기의 산물이다. 겸손해야 세계를 지배하는 자연법칙이나 원칙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므로 겸손은 모든 덕의 어머니라고 할 수 있다.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인간이 아니라 자연법칙이나 원칙이다. 하지만 인간의 교만은 스스로가 세계를 지배한다고 가르친다. 반면 겸손은 행동의 결과를 지배하는 원칙을 이해하고 원칙에 다라 살아갈 것을 가르친다. 겸손이 지혜의 어머니라면, 용기는 지혜의 아버지이다. 사회적 관습, 규범, 가치에 반하는 원칙을 지키며 살려면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404p.

* 나의 경험으로 볼 때, 위대한 조직의 경영자들은 대부분 봉사형 리더였다. 그들은 겸손하고 공손하고 솔직하며 배우려는 자세를 갖췄을 뿐 아니라, 예의 바르고 다른 사람들을 보살펴 주었다. 짐 콜린스의 '단계 5의 리더십'을 들어 보자.

'가장 혁신적인 경영자는 개인적 겸손함과 직업적 의지라는 모순된 특징을 갖고 있다. 그들은 소심하면서도 격렬하다. 수줍어하면서도 두려움을 모른다. 정말 희귀한 사람들이다. 아무도 그들을 막을 수 없다. ... 단계의 5의 리더가 없다면 좋은 조직에서 위대한 조직으로의 변환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영적 자유와 책임을 행사할 때, 마음의 평화, 선한 양심, 만족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말하자면 부산물로서 얻어지는 것이다. 프랭클은 그러한 것들을 직접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마음의 평화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만큼 마음을 불안하게 하는 것은 없다. 선한 양심을 얻는데 힘을 모으면, 위선이나 죄의식이 생길 수 있다. 자신의 기본적인 의도를 억지로 건강하게 만들려고 하면 정신적 건강염려증에 걸릴 수 있다. 프랭클에게 그러한 것들은 직접 추구해야 할 대상이 아니었다.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었다. 그러한 것들은 다른 어떤 것, 더 훌륭한 무엇을 추구하는 삶을 살 때 자연스럽게 얻어진다고 생각했다. 429p.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대체 컨셉이 뭐야?  (1) 2005.11.11
[summary] 몰입의 즐거움  (1) 2005.11.10
사귐의 기도를 위한 기도선집  (0) 2005.11.01
커피견문록  (1) 2005.11.01
내 생애 단 한번  (0) 2005.10.28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