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브 램지 / 신제구
한언 / 1판 3쇄

* '보통의' 부부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돈에 대한 지식과 자제력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대부분 돈의 두 가지 속성, 즉 매우 유동적이라는 점과 도덕관념이 없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29p.

* 돈을 쓸 때는 그 사람이 안고 있는 개인적, 철학적, 정서적인 문제와 장점이 나타난다. 자제력이 많으면 별 어려움 없이 돈을 저축할 수 있다. 그러나 이기적이거나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그럴 여유도 없으면서 비싼 물건을 사들일 것이다. 31p.

* 아이러니하게 들리겠지만, 기부는 재정적인 안정을 누리는 데도 커다란 도움이 된다. 실제로 나를 찾아온 많은 사람들이 이 원칙을 고수하면서 재정적인 안정을 되찾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되었다. 나는 철학자나 심리학자가 아니다. 즉 남에게 베푸는 것이 인간정신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 하지만 남을 돕는데 인색한데도 행복하고 건강하며 부유한 사람은 단 한 명도 만나보지 못했다. 47p.

* 중요한 구매를 후회 없이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당신은 무력하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둘째, 왜 그 물건을 사려 하는지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 왜 그 물건이 갖고 싶은지, 왜 필요한지 말이다. 그 물건 없이도 잘 지낼 수 있지 않을까? 단지 친구들에게 뽐내고 싶어서인가? 어떤 일을 하는 데 특히 유용하게 쓸 수 있기 때문인가? 셋째, 구매결정은 서둘지 말고 최대히 천천히 하라. '중요한' 구매일 경우엔 하루저녁 더 생각해보고 사길 권한다. 56p.

* 돈을 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절제'다. 자신이 실제로 벌어들이는 돈이 얼마인지를 생각해보고, 그보다 훨씬 작게 써야 한다. "아, 불가능해!"라고 한숨을 쉴지도 모르겠다. 그렇지 않다.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이미 엉망이 되어버린 생활습관을 고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이 책은 그 시간을 단축시켜줄 것이다. 68p.

* 내가 아는 '부자'들은 거의 다 '중산층'의 생활을 한다. 그들은 중산층의 생활패턴을 잃지 않았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었다고 여긴다. 사실 그들이 사는 방식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수준보다 더 낮은 경우가 많다. 정말이지 진짜 부자들은 모두들 '짜다' 싶을 정도로 검소하다. 76p.

* 신용카드에 붙는 이자는 완정 강도 수준이다. 연회비에 일시불, 할부금을 다 갚아내려면 아마 허리가 휠 것이다. 전체 신용카드 시장은 잘도 돌아간다.

... 미국 신용카드 소비자연맹에 따르면, 카드 소지자중 72%에 변동금리가 적용된다고 한다. 즉 빌린 돈이 많아지면 이자율도 높아지는 것이다. 놀랍게도 신용카드 소지자 중 자신이 변동금리를 적용받는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전체의 17%에 불과하다고 한다.

*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 자체를 어려워한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있는 것이 '강제저축 계획'이다. 아예 저축금액이 공제된 채 월급이 나오게 할 수도 있고, 월급이 나오자마자 저축계좌로 돈이 빠져나가게 할 수도 있다.

* 가장 효과적인 저축방법은 한꺼번에 많은 돈을 저축하려 하지 말고 일정 기간 동안 자제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돈을 저축해야 하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세 가지를 짚고 넘어가겠다. 첫째 비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둘째, 빚지지 않고 물건을 사기 위해, 셋째, 재산을 모으기 위해서다.

... 유능한 재정설계사라면, 먼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3~6개월간 쓸 돈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해줄 것이다. 그 돈은 빠르고 쉽게 현금으로 쥘 수 있어야 한다. 112p.

* 예기치 못했던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항상 해두어야 한다. 언제 어떤 일이 닥칠지는 아무도 모른다. 임신, 사고, 실직, 질병....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 생각하지 마라. 사고를 당하지 않는 사람은 죽은 사람뿐이다. 저축을 하여 비상자금을 마련하는 일은 '재정적인 안정'을 달성하는 기본적이 요소다. 114p.

* 돈은 결코 자신을 가진 사람에게 순종하지 않는다. 래리 버킷은 <돈을 다루는 법 How to Manage Your Money>에서 "돈을 저축하는 것과 몰래 감추어놓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마음가짐이다"라고 역설했다. 금융상담가인 마이크 머독 Mike Murdock은 "사람들은 부를 얻느라 건강을 잃어버린다. 그리고는 건강을 되찾기 위해 힘겹게 모은 재산을 기꺼이 갖다 바친다"라고 말했다.
슬슬 '돈을 다룬다는 것'에 재미가 붙기 시작하는가? 돈이 당신을 지배하는 대신 당신이 돈을 지배하게 되면, 그것의 위력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다. 복리의 가공할 만한 힘을 당신 편으로 끌어들이면, 다음 장에서는 재미를 넘어 환상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을 것이다. 124p.

* 예산안을 세우는 일은 가족 중 어느 한 사람의 손에 의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모두가 참여하여 의견을 교환하는 데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예산안은 간단해야 한다. 시간을 잡아먹는 계획이 훌륭하다고는 말할 수 없을 테니 말이다. 전문가들은 처음에 세우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계획은 2~6시간 내에 세우고, 그 후로는 일주일에 15분 내외만 투자하는 게 적당하다고 말한다. 199p.

* 어쨌든 예산안을 작성하는 가장 큰 이점은 정확한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는 데 있다. 기록은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실천을 이끌어낸다는 점이다. 계획을 문서로 작성해놓기만 하면 나머지 세부사항들도 자동적으로 이행된다는 말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 목표와 소망을 분명히 하고 금융현실과 직면하면, 재정적 상황을 보는 방식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 '돈 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봉투 몇 개만 있으면 된다. 월급 타는 날, 은행에 가서 300달러를 수표나 현금으로 인출한다. 그 300달러를 봉투에 넣은 후 '식대'라고 표시해두는 것이다. 식료품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그 봉투에서만 돈을 꺼낸다. 204p.

* 재정적 안정에 이르는 길

1. 돈에 대해 알아라 - 돈은 유동적이며, 도덕관념이 없다는 사실을 유념하라

2. 쇼핑중독에서 벗어나라 - '쓸데없는' 물건을 숭배하지 마라

3. 기부 - 가치 있는 일에 씨를 뿌려라

4. 사는 사람이 조심하라 - 판매원의 무차별 공격을 경계하라

5. 직업선택 - 선천적으로 타고난 재능을 알아내라

6. 부자들의 생활방식 - 소득보다 훨씬 적게 쓰라

7. 부채 벗어던지기 - 채무자는 채권자의 종이다

8. 신용보고서 - 적어도 2년에 한 번 이상씩 반드시 확인하고 직접 수정하라

9. 채권추심인 다루기 - 법을 이용하라, 단 가장 좋은 방법은 빚을 갚아버리는 것이다

10. 저축의 힘 - 비상자금과 재산축적을 위해 복리를 당신의 친구로 만들어라

11. 돈에 KISS하라 - Keep It Simple, Stupid! 완전히 이해한 다음에 투자하라

12. 뮤추얼 펀드 - 일반인이 가장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곳

13. 퇴직연금 - 정부로부터 받아낼 수 있으면, 그것이 가장 남는 장사다

14. 물건을 싸게 사라 - 협상의 7가지 기본원칙을 숙지하고, 보물사냥에 나서라

15. 자녀교육 - 자녀들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부를 물려주어라

16. 조언을 들을 것 - 배우자, 연장자, 전문가의 조언을 균형 있게 받아들여라

17. 기록하라 - 상세한 예산안을 세우고 봉투를 활용한 현금관리를 하라

18. 90일의 기적 - 세운 계획을 90일간 시행하라

19. 우선순위 - 시간을 갖고 일상생활에 우선순위를 정하라

20. 아기걸음마 - 한 번에 한 걸음씩 서서히 실천하라 218p.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