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가치관

완벽한 하루 2006. 6. 26. 11:24

경영이란 무엇인가



* 불이 났을 때 딱 한 가지만 들고 나온다면 무엇을 들고 나올 것이냐는 질문에 가장 값비싼 물건을 들고 나오겠다고 대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사람들은 보통 가족 사진을 들고 나오겠다고 한다. 가치란 것이 무엇을 의미하느냐가 문제시되지 않는 가족 사진에서도 가치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를 뽑아낼 수 있다. 40p.

* 그런 가치가 유형이 아니라 무형에 가깝다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이 정의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 쉽게 느낄 수 없는 것이지만 가장 확실하고도 중요한 포인트는 가치란 것이 한 회사가 하는 일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회사의 성품이나 서비스를 사는 고객에 의해서 정의된다는 점이다. 41p.

* 회사는 회사 밖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 그래서 경영진이 가져야 할 책임 중 하나는 이러한 외부 지향성을 잊지 않도록 임직원들에게 끊임없이 상기시켜 주는 일이다.

끊임없이 상기시켜 주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회사 내부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하고 있는 일에 얽매여 그들이 만드는 것과 그 기술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고객들은 상품을 디자인하는 데 회사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고 창의성을 발휘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다. 그뿐 아니라 모든 세대의 기업가들이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마침내 이룬 천재적인 발견에 대해서도 별 관심이 없다. 42p.



* 효율성이란 필요한 것이지만 그것으로 충분하지는 않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다. 고객들은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필요에 대한 만족을 산다는 것이 그의 관찰결과였다. 이것은 고객들이 가치 있다고 여겨서 사는 것들이 때때로 제저업자들이 판매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뜻한다.



* 직업 사진사들은 이스터먼이 만든 필름으로 찍은 사진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아주 좋아할지도 모를 일이었다. 만일 누구라도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카메라를 만들 수 있다면 말이다.

... 조지 이스트먼은 건판을 만드는 작은 비즈니스를 시대를 통틀어 세상에서 가장 거대하고 성공적인 소비재 비즈니스 가운데 하나로 키웠다. 그가 그럴 수 있었던 것은 누가 고객이고, 고객이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는지를 생각해 보았기 때문이다. 51,2p



* 해비타트가 창조한 가치는 집 이상의 것으로 개인들이 그들의 지역사회와 다른 이들의 복지에 공헌하면서 쌓여가는 사회적 자본인 것이다. 63p.



* 1993년에 브롱크스 동물원의 후견인들은 뉴욕 동물학 협회의 이름을 야생동물 보존회로 바꾸었다. 이 개명은 보존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조직의 목적과 사명은 생존을 위협받는 종을 구하기 위해 대중의 지원과 과학자의 전문 지식을 모으는 것이었다.

... 그러나 과학자들이 중국 팬더를 미국 동물원에서 키우는 것이 팬더 종에 오히려 해가 된다고 믿는 한 브롱크스 동물원은 팬더 없이 운영돼야 했다. 이런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할 때 경영진이 제대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조직의 사명에 충실하는 것이다. 65p.



<Time Power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



* 내일 100만 달러짜리 복권에 당첨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즉 삶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세금부담 없는 즉석 백만장자가 된다면 지금의 삶과 다른 어떤 것을 하고 싶은가? 지금 하고 있지 않은 무엇을 시작할 것인가? 무엇을 그만둘 것인가? 어떤 것을 더 하고 덜 할 것인가? 어디로 가고 싶은가? 누구를 만나고 싶은가? 당장 현금 100만 달러가 있다면 제일 먼저 바꿀 것이 무엇인가?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해보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 분명하게 아는 데 도움이 된다. 55p.



<익숙한 것과의 결별>



*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의 견딜 수 없는 그리움으로 다가오는 욕망에 귀를 기울이라. 그리고 욕망이 흐르는 대로 일상을 바꾸어라. 하고 싶은 것을 함으로써 즐거운 전문가가 되라. 욕망만큼 강력한 자기 격려는 없다.

당신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전문가의 시각으로 일상을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이것을 가치라고 부르며, 21세기의 자본주의는 이것이야말로 부를 재분배할 수 있는 최대의 생산 요소라고 부르고 있다.

좋은 낚시꾼은 물고기처럼 생각하는 사람이다. 훌륭한 전문가는 상식적 시각을 넘어서 보통 사람이 볼 수 없는, 숨어 있는 곳의 밝은 면을 볼 수 있는 사람이다.

하루에 적어도 두 시간 이상은 자신의 욕망을 위해서 사용하라. 남의 인생을 살지 말고 자신의 인생을 살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주인인 인생은 자신을 위해 시간을 쓸 수 있음을 의미한다. 38p.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 신뢰는 인간에게 동기를 유발시키는 최고의 형태이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최상의 것을 만들어 내게 한다. 그러나 그것은 시간과 인내를 필요로 하며, 당사자의 능력이 신뢰할 수준에 다다를 수 있을 때까지 그를 훈련하고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 242p.

*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우리가 무엇을 말하느냐, 어떻게 행동하느냐보다 우리의 사람됨이다. 따라서 만약 우리의 말이나 행동이 우리 내면의 깊은 핵심(성품윤리)에서가 아니라 피상적인 인간관계 기법(성격윤리)에서 나온다면, 상대방도 곧 우리의 이중성을 감지할 것이다. 말하자면 우리는 효과적인 상호의존성을 위해 필요한 기초를 만들수도 유지할 수도 없다. 254p.

* 우리는 이제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진입하고 있다. 상호의존성은 깊고, 풍부하며, 정 있는 교제와 생산력의 기하급수적 증가를 가져오며, 나아가서는 봉사, 공헌, 그리고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상호의존성은 우리에게 커다란 고통, 엄청난 좌절감, 그리고 성공과 행복에 도달하는 데 가장 큰 방해물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이같은 고통이 급성이기 때문에 그 심각성과 아픔을 잘 알게 될 것이다. 254p.

* 이러한 회사나 사업체는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오랫동안 계속해서 타협하게 된다. 이때 사람들은 승/승을 말하지만, 사실은 승/패 혹은 패/승을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당사자들과의 비즈니스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으며, 특히 경쟁 상대가 승/승 및 시너지의 사고방식으로 경영할 때는 더욱 심하다. 297p.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 어떤 사람을 이야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관이 아닐까 한다. 내 개인적인 가치관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정직과 성실 그리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 이렇게 세가지이다. 40p



* 수십 명이 보고 있는 앞에서 한 여성이 살해당한 어처구니없는 사건의 이유를 알기 위해 38명의 목격자들을 조사했는데 한결같이 자신들이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라타네와 달리라는 심리학자는 오히려 너무 많은 목격자가 있었기 때문에 경찰에 신고하지 않은 것이라는 새로운 해석을 내놓았다. 단순히 군중 속의 한 사람이 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가치를 찾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46p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 '가치' - 무엇이 근본적으로 중요하고 올바른 것인지를 규정하는 지속적인 신념 혹은 원칙

가치는 '어떠한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깊이 간직된 신념이다. 가치는 우리 각자에게 무엇이 옳고 중요한지를 규정해준다. 가치는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지침이 된다.

목적이 '왜'를 말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면, 가치는 '어떻게'를 말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가치는 "목적을 수행해 나가는 하루하루에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이 되어 준다. 83p.



* 가치

- 가치는 목적을 추구함에 있어 어떻게 진행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폭넓은 지침을 제공한다.

- 가치는 "나는 무엇을 토대로 어떻게 살고자 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 가치의 실행을 보여주는 행동들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가치가 분명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 가치를 단지 '좋은 취지'에 그치게 하지 않으려면, 일관성을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

- 개인적 가치가 조직체의 가치와 일직선상에 있어야 한다. 87p.

* "내 경우엔 개인적 가치를 명확히 하는 것이 큰 힘이 되었어요. 가치에는 커다란 힘이 있죠. 사람들은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정서적으로 깊은 애착을 가져요. 가치에 일치되는 행동을 한다면 자기 행동에 자부심을 느끼죠."

... "맞아요. 엘리, 그리고 개인의 가치가 조직의 가치와 일치하면 조직 내에 더욱 커다란 활기와 자부심이 넘치게 되지요. 전반적인 작업의 질도 향상되고요. 가치를 명확히 밝히는 것이 중요한 한 가지 이유는 정서적으로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두 번째 이유는 이런 것일 것 같아요. 가치는 사람들을 통합하는 힘을 가지고 있지요. 공동의 차기는 조직 전반에 걸쳐 사람들이 행동하는 방식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줄 거에요." 91p.



* "회사의 가치가 당신의 개인적인 가치에 부합되기 때문에 당신에게 영향력을 갖는 거예요. 당신이 이 회사에 그토록 잘 적응하는 이유가 바로 그거지요. 하지만 당신의 개인적인 가치는 당신 자신이 가장 깊이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무엇이냐를 반영하는 것이에요." 140p.





<경영이란 무엇인가>



* 고객들이 왜 이 비싼 다리미를 살까? 사용법이 필요해서? 아니면 인터넷을 통해 주문하기가 쉬워서? 그것도 아니면 스튜어트라는 상표가 주는 신뢰성 때문에? 이유는 아마 이 가운데 하나거나 아니면 전부일 수도 있다. 신경제에서 가치는 점점 더 그렇게 보이지 않는 것들로 옮겨가고 있다.

<61,2p. * 해비타트가 창조한 가치는 집 이상의 것으로 개인들이 그들의 지역사회와 다른 이들의 복지에 공헌하면서 쌓여가는 사회적 자본인 것이다. 63p.





<블루오션전략>



* 이 전략은 그 전에 행정당국이 부담해왔던 도심 조형 시설 관련 비용을 없애줬다. JC코드는 거리 조형 시설물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가로 거기에 광고를 부착할 수 있는 독점권을 얻었다. 회사는 광고 게시판을 시내 중심가에 설치함으로써 평균 광고 노출 시간을 현저히 늘리고 광고 매체를 통한 기억도 강화했다. 광고 노출시간의 증가는 더욱 풍부한 콘텐츠와 복잡한 메시지 전달도 가능케 했다. 148p.





<성장과 혁신>



* 무선 e메일 기기인 블랙베리의 예를 보자. 이 기기는 지루한 미팅이나 대기를 해야 하는 공항 라운지, 혹은 지하철에서 시간을 생산적으로 보내려고 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이 기기가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에 매달려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했다면 어설픈 '잡탕'식 제품으로 전락했을 것이다. '좁지만' 매우 '구체적'인 영역에서 확실히 생산성을 높여주는 관점에서 사고하면 더 많은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수많은 휴대용 PDA, 오락기들과 불확실하고 소모적인 경쟁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변화 리더의 조건>



* 모든 경제학 교과서는 고객은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그들에게 제공하는것, 즉 효용을 산다고 지적하고 있다. 386p.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디즈니 영화사의 최고경영진은 회사가 전세계 어린이들에게 상상의 세계를 제공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미 디즈니는 미국 문화에 깊숙이 뿌리 박고 있었던 것이다. 디즈니의 임무는 미국적 가치를 드높이는 것이었고, 경영진들은 이것을 높은 이윤보다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그들의 사명으로 믿고 있었다. 65p.

<마법의 성에 휘몰아친 위기, 존 테일러>

'완벽한 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음  (1) 2006.06.27
트래픽 초과  (1) 2006.06.26
독서  (0) 2006.06.26
기도  (0) 2006.06.26
  (0) 2006.06.26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