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으는 게시판

웹기획 2006. 6. 30. 18:51
아는 분이 최근 'SK 커뮤니케이션즈'에 입사하셨는데
자신이 참여한 서비스가 오픈됐다며 블로그에 글을 올렸길래 바로 찾아가봤다.
이름하여 '날으는 게시판'

사실 네이트가 야후까지 누른 3위의 포털이라고는 하지만
싸이월드와 네이트온을 빼고 나면 그 지위와 명성이 무색할만큼 초라한게 사실이다.
네이트 카페나 네이트 블로그를 쓴다는 사람은 주위에서 찾아본 적이 있는가?
카페나 블로그가 절대적인 서비스는 아니라 할지라도
고정된 사용자 기반의 서비스가 취약하기 그지 없는 네이트로써는 약간의 발상의 전환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래서 나온(나왔다고 추정되는) 서비스가 바로 통,
그야말로 '펌'을 위해 최적화된 클리핑 서비스로 커뮤니티 서비스의 빈 간극을 메워보려 했던 것 같다.
그러나 아무리 네이버 블로그의 반수(혹은 그 이상)이상이 펌질로 연명하는 '무늬만 블로그'라고 하지만 이러한 '펌' 서비스로 UCC 서비스의 정착을 기대하는건 사실상 무리였다고 본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이 이름부터 재미있는 '날으는 게시판'의 존재 의미가 나름대로 설명이 된다.
다음이 카페를 기반으로 플래닛, 블로그, 파이, TV팟 등의 이른바 UCC 관련 서비스들로 라인업을 시도하는 동안
네이버는 블로그를 기반으로 하여 카페, 붐, 포토, 블링크, 플레이, 네모 등의 서비스로 커뮤니티 서비스의 시장을 주도해 왔다고 본다면
네이트는 카페나 블로그와 같은 커뮤니티 기반 서비스가 없다는 사실이 '통'과 같은 서비스를 오픈했던 셈이고,
그에 연관하여 '로그인조차도 필요없는' 게시판 기반의 UCC서비스를 기획한 것일게다.

조금 더 자세히 이 서비스를 뜯어보자.


그래도 3위의 포털 사이트이니 아이디 하나쯤은 있을 법 하지만,
그래도 네이버나 다음이 아닌 이상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건 괴로운 일이다.
그래서 네이트는 용기를 냈다.
아예 로그인 없이 사용자가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허락?한 것이다.


이 서비스는 크게 '채널'과 '보드'로 사용자 참여가 가능한 모양인데
주제 자체를 제안하는 '채널'의 경우 '로그인' 베이스를 포기한 대신 간단한 '닉네임'은 요구하는 모양이다.

채널은 이른바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들의 카테고리쯤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전의 카테고리명에 비하면 게시판의 글제목 같은 자유로운 채널명이 이 서비스의 성격을 많은 부분 말해준다.
이 '주제'로 얘기해보자는 말이다.



그 채널들을 기반으로
이른바 '보드 날리기'가 가능해진다.
그 주제에 대한 다양한 글들을 익명으로 날려 참여해보라는 제안이다.
그러다보니 글주제는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상당히 시의적이거나 선정적인 내용들로 제안되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통을 떠올려 보면 서비스간의 묘한 연계성을 떠올려 볼 수 있다.)






보드 날리기는 아래처럼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진일보한 기능들로 무장되어 있다.
기존의 커뮤니티 서비스가 가진 거의 모든 기능들이 제공되며,
특이한 건 '19세 이상'의 제한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뭔가 냄새가 나질 않는가? -_-++++
컨텐츠의 질이나 정보성보다는 철저히 '흥행'에 목적을 두겠다는 계산일게다.



잠깐 살펴본 바라 자신있는 평가는 어렵지만
간단히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이른바 UCC시대, 컨텐츠의 생산과 배포를 최우선으로 한다면
독보적인 회원들을 확보한 네이버와 다음을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보다 측면공격(로그인 없는 익명의 컨텐츠 생산)으로 확실히 전향한 모습이 전략이 보인다.

2. 익명을 기반으로 인터넷 유저들을 최대한 끌어모을 수 있는 시의적이고 선정적인 컨텐츠들의 헤쳐모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당연히 PV의 획득이 목표다.

3. BETA라는 딱지가 말해주듯 이 서비스는 '파일럿' 성격이 짙어 보인다. 반응을 보고 언제든지 접거나 또는 확대할 수 있는...
물론 결과는 사용자의 선택에 달린 것이지만^^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