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마라
리처드 칼슨/ 강정
도솔

* 당신이 원하는 것(내면의 평화)을 얻으면, 자신의 바람이나 필요, 욕망, 관심에 의해 마음이 미혹되는 일이 적어집니다. 그리하여 목표에 집중하고 성취하며, 그런 결과들을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일이 훨씬 더 쉬워집니다. 22p.

* 많은 사람들을 보면, 이런 식으로 '생각의 눈덩이 mental snowball'가 끝없이 커가는 것 같습니다. 사실 내 고객들로부터 이런 상상 속의 리허설을 하느라 밤낮을 허비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어왔습니다. 두말할 필요 없이, 우리의 머리가 걱정거리와 성가신 일로 꽉 찬 상태에서는 마음의 평화를 느끼기란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생각이 더 커지기 전에 당신의 머릿속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현명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생각의 눈덩이가 커지는 것을 멈추게 하는 것은 그 단계가 빠르면 빠를수록 쉽습니다.

... 만약 그런 생각이 한밤중에 일어난다면, 그 내용을 쪽지에 적어놓고 다시 잠자리에 들도록 하세요. 그런 순간을 위해서 침대 머리맡에 펜과 연필을 준비해 두십시오. 24,5p.

* "우리 인간은 이 세상에서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그저 작은 일을 큰 사랑으로 할 뿐이지요." (마더 테레사) 27p.

* 당신이 누구인지,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불문하고 자신의 행복과 내면의 평화,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행복과 내면의 평화보다 더 중요한 건 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만약에 그 모든 일에 집착한다면, 절대로 행복해질 수 없습니다.

... 삶의 목적은 결코 그 모든 일들을 다 처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인생길 한 걸음 한걸음을 즐기면서 사랑으로 가득 찬 삶을 사는 것입니다. 29p.

* 비록 버리기 힘든 습관이기는 하지만, 관심 받는 것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그 대신에 다른 누군가에게 공을 돌리면서 그 사람이 기뻐하는 모습에서 나 자신도 환희를 느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는 것은, 유쾌한 일일 뿐 아니라 마음의 평화까지 안겨 줄 것입니다. 36p.

* 당신이 지금 처리하고 있는 상황이 어떤 것이든 그 일이 지금 이 순간이 아니라 지금부터 1년 후에 일어나고 있다고 상상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러고 나서 자신에게 "이 상황이 지금 내가 기대하는 것만큼 정말로 중요한 것인가?"라고 물어보십시오. 가뭄에 콩 나듯이 정말로 중요한 일이 있을테지만 거의 모든 문제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납니다. 57p.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