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안철수/ 김영사

- 아무리 어려워도 결국에는 성공할 거라는 믿음을 잃지 않으면서, 동시에 그것이 무엇이든 눈앞에 닥친 현실 속의 가장 냉혹한 사실들을 직시하는 것이 개인이든 기업이든 성공할 수 있는 근본적인 사고방식임을 가르치고 있다. (34p)

- 불신의 벽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서로 감정을 표현하면서 싸웠을 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대 탓만 하면서 마음을 닫아버릴 때 생기기 쉽다. 그리고 마음을 닫을 때 생겨나는 벽은 더욱 견고해 여간해서는 부수기가 어렵다. (38p)

- 어떤 사람을 이야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관이 아닐까 한다. 내 개인적인 가치관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정직과 성실 그리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 이렇게 세가지이다. (40p)

- 수십 명이 보고 있는 앞에서 한 여성이 살해당한 어처구니없는 사건의 이유를 알기 위해 38명의 목격자들을 조사했는데 한결같이 자신들이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라타네와 달리라는 심리학자는 오히려 너무 많은 목격자가 있었기 때문에 경찰에 신고하지 않은 것이라는 새로운 해석을 내놓았다. 단순히 군중 속의 한 사람이 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가치를 찾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46p)

- 전문가의 실력 = 전문 지식 * 커뮤니케이션 능력 (62p)
그 지식이 아무리 세계적인 수준에 이른다 해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0점인 사람은 전문가로서의 실력도 0점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상대와 나의 상식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사용하는 말의 뜻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자기가 아는만큼만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감정이나 체면을 경계해야 한다.
정직하고 솔직한 커뮤니케이션, 불편한 문제에 대허서도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용기를 내서 이야기한다는 적극적인 의미이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불평보다는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서로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 (71p)

- 안연구소의 A자형 인재 (86p)
전문성, 인성, 팀워크 능력

- 안연구소 ‘3대 문화 운동’ (94p)
개방의 문화, 실행의 문화, 고객중심의 문화

- 관리자가 해야할 일 (112p)
업무의 우선 순위를 가리는 일이다.
일정관리이다.
문제해결이다.
효율성 제고 및 개선이다.

- 포지셔닝 이론
사람들 마음속에는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상품들에 대한 순위가 매겨져 있다. 인식이 곧 진실이다. (221p)

- 리더십의 시대 (233p)
리더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요건은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리더십의 핵심은 원칙과 일관성이다.
리더십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신뢰를 근간으로 한 것이어야 한다.
커뮤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

- “우리는 우리가 읽은 것으로 만들어진다”는 독일의 유명한 문호 마틴 발저의 말처럼, 책은 우리 인간이 ‘어떤’ 것을 이루고 ‘무엇’인가가 되는 데 가장 유익한 길잡이다. (255p)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