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 전략
조서환, 추성엽/ 위즈덤 하우스

마케팅전략을 위한 군더더기 없는 실용전략서...
그래서 사실 감동도 없다...

2장 신제품 전략기획

1단계 / 4Cs 분석

*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특별한 관심분야를 제외하고는 기업에서 출시하는 제품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 76p.

* 소비자와 경쟁사, 채널과 자사의 역량을 분석하는 4Cs분석을 통해 시작해야 한다. 4Cs는 소비자(Consumer), 자사, 경쟁사, 채널의 이니셜로, 과거에는 3Cs가 범용적으로 활용되다가 새롭게 채널 이슈가 부각되면서 4Cs분석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78p.

2단계 / 신제품콘셉트 도출

* 제품의 콘셉트란 소비자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제품의 핵심편익을 개념화한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추상적인 신제품 아이디어를 소비자 관점에서 필요한 도구로 구체화한 것으로, 고객은 제품의 콘셉트를 구매한다고 할 수 있다. 83p.

3단계 / 소비자조사

* 신제품개발에서 소비자조사가 중요한 이유는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태도를 관찰해 신제품개발에 따른 위험을 줄이고,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획득한 소비자들의 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신제품개발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90p.

* 마케터가 신제품개발에 대한 외부조사를 의뢰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점은 조사방법과 목적에 대한 전략방향 설정이다. 93p.

4단계 / 시장세분화전략

*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든 기업은 어느 시점에, 어떠한 콘셉트로, 어떻게 신제품을 만들고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느냐에 따라 미래에 기업의 순위가 결정될 것이다. 98p.

* 시장은 성숙할수록 세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00p.

* 히트제품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차별화된 콘셉트로 시장세분화를 진행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다. 102p.

5단계 / 타깃팅 전략

* 타깃고객을 설정하는 전략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대중고객을 상대로 하는 무차별 마케팅으로 주로 생활용품이나 필수품 등의 저관여 상품에 적합하다. 이것은 소비자층의 구분을 무시하고 단일제품을 전 소비자층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 전략으로 매스마케팅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Posted by 박요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