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허, 토니 슈워츠 / 유영만, 송경근
한언 / 1판 1쇄


PART 1 완전한 몰입의 힘

Chapter 01
완전한 몰입:
문제는 시간이 아니라 에너지다

* 완전한 몰입을 위해서는 먼저 신체적으로 에너지가 넘치고, 정신적으로 집중된 상태에 있어야 하며, 영적으로는 눈 앞에 있는 이익을 넘어 더 높은 목적과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가져야 한다. 이렇게 삶에 완전히 몰입하게 되면, 아침에는 가볍고 열정적인 마음으로 눈을 뜨고, 마찬가지로 저녁때는 직장에 대한 걱정을 털어버리고 행복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서 당신은 지금 그곳에서 당신이 꼭 해야 할 일에 깊이 몰입하게 될 것이다. 창의적인 도전정신이 필요한 업무든, 프로젝트 팀을 관리하든, 사랑하는 사람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든, 당신은 그 일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완전한 몰입은 당신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을 것이다. 21p.

* 가장 풍요롭고 행복하며 생산적인 삶의 특징은 눈앞에 닥친 도전에 완전하게 몰입하는 것과 정기적으로 몰입에서 빠져 나와 휴식하는 것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끝도 없는 마라톤을 하듯, 한계 너머까지 끊임없이 스스로를 내몬다. 충분한 회복도 없이 쉴 새 없이 에너지를 소비하면, 정신적 감정적인 삶의 박동이 멈춘다. 반대로 에너지를 충분히 소비하지 않으면, 신체적 영적인 삶의 박동이 멈춰버린다. 그 어느 쪽이든 우리는 서서히 그러나 치명적으로 마멸되어 가게 되는 것이다. 31p.

* 당신의 생활 곳곳을 한번 돌이켜 보라. 어떤 특정한 습관이 꾸준히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도와주고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당신이 건전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의도적으로 강요하지 않아도 건강이라는 가치에 따라 음식을 고르고 샀을 것이다.

... 세일즈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면, 이미 당신은 전화를 걸기 전에 스스로가 자신감을 갖게 하고 거절을 당했을 때도 좌절하지 않도록 하는 정신적 준비의식ritual을 행하고 있었을 것이다.

... 업무상 아무리 과도한 일이 주어진다 할지라도 긍정적인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다면, 그건 규칙적으로 에너지를 회복시키는 방법을 갖고 있다는 증거다. 이처럼 긍정적인 의식ritual은 완전한 몰입에 사용할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해 주는 가장 파워풀한 수단이다. 34p.


Chapter 06
정신적 몰입에너지:
적절한 집중력과 현실적인 낙관성

*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면서도 목표하는 결과와 해결책을 찾으려고 긍정적으로 노력하는 현실적인 낙관성을 살려 주어야 한다. 적절한 집중과 현실적인 낙관성을 일으킬 수 있다면 자연히 성과는 따라온다. 147p.

* 최선의 상태에서 성공적인 활동을 하려면 정신 근육이 약해지지 않도록, 즉 관심영역이 협소해지고 비관적인 태도나 경직되고 협소한 관점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 낙관성 지수가 50을 넘은 영업사원들은 비관성이 50을 넘은 영업사원들보다 지난 2년 동안 37% 높은 영업 실적을 올렸다. 148p.

* 뇌의 무게는 우리 몸 전체의 겨우 2%를 차지할 뿐이지만, 몸 전체가 소비하는 산소의 25%를 사용한다. 따라서 정신적인 회복이 불충분하면 판단 착오, 창의성 저하, 위험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저하 등의 결과를 가져온다. 정신적인 회복에서 관건이 되는 것은 의식과 생각에 간간이 휴식을 주는 것이다.

... 겔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고의 아이디어를 얻는 시간은 근무시간이 아니다."라고 결론지었다. 150p.

* 좌반구는 언어를 관장하며, 논리적이고 단계적이며 순차적으로 정보를 처리해 논리적인 결론을 얻는다.

... 우반구는 시각과 공간 지각력을 관할하고 사물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과 부분과 전체를 연결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151p.

* 간단히 말해서 고도의 창조성은 몰입과 이완, 생각에 몰두하기와 생각을 접어두기, 활동과 휴식 사이의 리듬감 있는 움직임에서 나온다. 이 공식의 양 변은 모두 꼭 필요한 것으로 어느 것 하나만으로는 절대 충분하지 않다. 152p.

* 아침에 일찍 일어나 이젤앞에서 한두 시간을 보낸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아졌다. 그림은 그의 마음속에서 업무에 대한 압박감을 없애주었고 창의성을 관할하는 우반구를 활성화시켜 주었다. 실제 그림을 그리는 도중에 몇 번이나 업무에 관련된 마케팅 문구가 떠오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오전 근무시간이 더 흥겨워졌고 상상력도 더 풍부해졌다. 154p.

* 신경학자인 리처드 레스탁은 "뇌를 개발하는 일에는 늦었다는 개념이 없다. 폐나 신장은 오랫동안 사용하면 기능이 저하되지만 뇌는 쓰면 쓸수록 더 정교해지기 때문이다. 쓰면 쓸스록 뇌의 기능과 능력은 향상된다"고 말했다. 157p.

* 우리 몸과 마찬가지로 두뇌 역시 쓰고 난 다음에는 회복의 시간이 필요하다. 새로운 정보와 체험에 직면했을 때, 뇌는 그 정보와 체험을 재해석하고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휴식과 회복이 없으면 두뇌의 학습활동은 효과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158p.

*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우리 두뇌 세포는 다양한 패턴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뇌를 자극하는 활동을 하면 뇌의 세포들 간의 네트워크에 다양한 패턴과 변화가 생긴다. 159p.

* 마지마으로 자신의 인생에서 감사할 만한 것을 생각함으로써 아침의 의식을 마쳤다. 그 시간은 앨리스에게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다. 자신이 얼마나 큰 행운을 안고 사는지 새삼스럽게 느껴졌다. 건강과 안정적인 경제 생활, 여전히 도전적이긴 하지만 즐길 만한 직장생활과 사랑하는 남편과 아이들, 자신은 정말이지 아주 행복한 사람이라는 기분이 들었다. 163p.

* 전화, 이메일, 사무실에 두드리는 구호 요청에 응대하느라 온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었다. 창조적인 영감이 필요하고 시간을 두고 곰곰이 생각해야 하며, 여러 가지 분야를 망라하고 있어 집중력 있는 관심을 쏟아야 하는 프로젝트들은 늘 옆으로 밀쳐지고 있었다. 갈수록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능력이 줄어들었다.

... 이런 문제는 업무뿐만 아니라 사생활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자연을 찾아 에너지를 충전하려고 해도 늘 쫓기는 마음에 무엇에든 마음을 두기가 힘들어졌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라는 아침에 깨어나면 20~30분 동안 일체 외부적인 문제는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내면에만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다. 그리고는 업무상 해결해야 할 일과 자신의 사생활의 우선순위를 차례로 써내려갔다. 165p.

* 예전에는 사무실에 도착하면 먼저 전날 밤에 왔던 이메일과 음성 메일에 답신을 하거나 누군가 찾아와 부탁하는 일을 먼저 처리하곤 했었는데 이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프로젝트를 먼저 잡아 한 시간 정도 집중해서 일을 했다.

사라는 오전 8시~9시까지는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프로젝트에 집중했다. 그 시간대에 가장 에너지가 넘쳤고 오후가 될수록 처리해야 할 일이 많아지기 때문이었다. 사라는 비서에게 급한 사항이 아닌 한 그 시간만큼은 그 누구도 들이지 말 것을 부탁했다. 167p.

* 기대했던 것 이상의 결과는 사라의 인생에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게 했고, 이 활력 넘치는 에너지는 다시 긴장을 완화시키고 자유로운 느낌을 주었던 것이다. 168p.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자와 마녀와 옷장 - 나니아 나라 이야기 2  (11) 2005.10.17
존재의 이유  (12) 2005.10.13
아빠여서 좋다  (14) 2005.10.12
말과 소년 - 나니아 나라 이야기 3  (14) 2005.10.11
카네기 인간관계론  (16) 2005.10.11
Posted by 박요철
,